전국통합뉴스 임명락 기자 | 충남 홍성군 홍성문화원에서 (사)선소리산타령보존회 홍성지부의 정기공연이 지난 2025년 9월 6일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홍성군의회 최선경 의원과 전국통합뉴스 임명락 충청본부장 등 약 13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홍성지부는 이번 공연을 통해 국내외 누적 50회 공연을 달성하며 성장했음을 알렸다.
이번 행사는 홍성군 문화관광과, 홍성군의회, 홍주소리회, 충남지회, 태안지부, 세종시지부, 서산지부, 수원지부 후원으로 진행됐다.
최선경 홍성군의원은 "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쁨과 아픔을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홍성군의회도 아낌없는 응원과 관심, 지원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최순희 홍성지부장은 "우리의 것을 지켜 전승시키겠다는 일념으로 공연에 임했다"며 "전통 소리와 현대적 퓨전 컨셉을 결합한 무대를 선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공연을 위해 도움을 준 후원 단체 및 관객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선소리산타령은 서서 부르는 잡가인 '선소리'의 일종으로, 산천경계의 아름다운 경치와 사랑을 주제로 한 노래로 모갑이가 장구를 치며 선창하면 여러 소리꾼이 소고를 치며 발림(손짓, 발짓)을 곁들여 합창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출연진이 무대에 올라 도라지꽃춤, 아리랑 연곡, 선소리산타령(서도놀량, 뒷산타령, 경발림), 한량무, 신민요, 재담소리, 경기민요, 가요, 배 띄워라, 태평소 시나위 등 다채로운 공연을 펼쳤다.
▶출연진
여는 마당
1. 도라지 꽃춤 윤미경, 정진해, 이기분, 최영미, 하은숙
2. 아리랑 연곡 김순환, 박경화, 강갑선, 정향숙, 문경순, 이순자 이정자, 김용순, 심미영, 유오임, 최종숙, 지연순 사회 (인사 및 소개)
3. 서도놀량 선소리산타령 홍성지부 전수생
4. 뒷산타령.경발림 이지선, 유영환, 안수빈, 윤정숙, 김정희, 이상숙, 최순희
5. 한량무 문경순, 이정자, 심미영, 김용순, 최종숙
6. 신민요 (오봉산메들리) 강갑선, 정향숙, 이순자
7. 재담소리 (장대장타령) 배수옥, 김정희, 지수진, 신철호, 박성자 양순복, 안순준, 이정순, 이은경, 안미라
8. 어우동과선비들의 나들이 최순희, 김순환, 박경화, 강갑선, 정향숙 문경순, 이정자, 심미영, 김용순, 최종숙
9. 경기민요 한마당 노랫가락 청춘가 창부타령 아저선, 유영환, 안수빈, 윤정숙, 이상숙 강원도아리랑 정향숙, 문경순, 심미영, 김용순, 이정자, 최종숙 신고산타령 궁초, 댕기 김순환, 박경화, 이순자 10. 가요
11. 배 띄워라 최순희 외 홍성지부 전수생
12. 태평소 시나위 시나위 연주 이병상, 반주 구구떠구
13. 고기푸는소리 안수빈, 이상숙, 최순희 외 전 출연진